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언어/C#

C# 의 개념과 특징, 기초문법 정리


C#, 닷넷 스터디 문서

 shakeJ 

1. C#이란 ?

2000년도에 Microsoft사가 개발한 '프로그래밍 언어'

특징

- 객체지향

객체지향이란 프로그래밍의 기능을 그룹화하고 이것을 조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해 가는 개념.

- .NET Framework

이 C#으로 프로그래밍한 프로그램 .NET Framework로 실행환경을 조성해줌(예:JavaVM과같음)

- 안전한 형, 메모리관리

데이터 형 관리가 확실하므로 변수에 값을 잘못 대입하는 일을 막을 수 있음.

 

2. C#언어의 이용

+ 콘솔 애플리케이션

Windows 의 명령 프롬프트 내에서 동작하는 CUI(Character User Interface: 문자사용자 인터페이스) 애플리케이션입니다. 문자로만 구성된 화면(콘솔 화면에서 명령을 입력해 조작합니다.

+ Windows 애플리케이션

창이나 버튼 같은 GUI(Graphic User Interface :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) 를 가진 애플리케이션입니다.

+ 웹 애플리케이션

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에서 제기되는 요구에 대해 서버 측에서 동작하여 GTML 페이지를 생성합니다. 웹 페이지를 마치 Windows 애플리케이션처럼 취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. 명칭 ASP.NET

 

3. 기본적인 흐름

1. "cs"라는 확장자의 텍스트 파일에 C# 언어의 프로그램을 입력합니다.

2. 소스 파일을 컴파일 합니다. 컴파일러는 "**.exe"입니다.

3.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.

 

4. 문자표시를 해봅시다!

Write() WriteLine()이라는 메소드를 사용.

이 때, 메소드란 ' 일련의 처리를 모은 것' 끝에 붙어있는 ()이 메소드를 나타내는 것.

Write() 는 '모니터에 문자를 표시하는'

WriteLine() 은 '모니터에 문자를 표시하는 줄을 바꾸는'

Main()이라는 메소드 안에 작성하면 됩니다.

5. 변수

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 등 형을 지정하여 용도에 따른 다양한 상자(변수)를 준비해 둘 수 있습니다.

- 배열, 복수의 같은 형의 변수를 모아 열거한 것입니다.

- 데이터 형, 변수를 만들어 사용할 때 문자를 넣을지 숫자를 넣을지 미리 선언해 줘야 되는데, 이때데이터 형을 선언하는 이유는 컴퓨터에게 저장할 메모리 영역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역할

- 변수, 데이터를 임시로 보관한 다음 가져오거나 작업을 처리함에 있어 임시적인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이 필요한데, 이 변수는 보관된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저장할 때 사용.

 

 

Lesson1 : Hello !

 

Using system;

Class Hello { <~클래스 명을 입력하는 것으로 시작.

Public static void Main() {

Console.WirteLine("Hello!"); <~ 문자열을 표시합니다.

}

}

 

Using System;

Namespace abc {

Class Hello {

Static void Main() 중요 {

Xxxxxxxxxxxxxxxxxxxx

.

.

}

}

}

 

문자열의 표시

Console.Write("Hello!"); (세미콜론 : 여기까지가 1개의 문이라는 것을 뜻함)

Console.WriteLine("Hello!") : ( Line이 붙으면 줄을 바꾼다는 뜻)

 

Lesson -2 변수

변수의 선언과 대입

Int a; ---------Integer 정수란 뜻으로 int형 변수 a를 선언한다는 뜻

A=2; -----------작성한 변수 a에 2라는 값을 대입합니다. 변수 a에 2를 대입한다.

 

 

Using System;

 

Class data {

 

Public static void Main() {

Int a;

Int b;

A=2;

B=2;

 

Console.WriteLine(a);

}

}

 

Console.WriteLine은 변수형을 선언하고 그 값을 표시할 수 있음.

 

Int a; Int b; -> int a, b; 라고도 선언할수 있음

Int a; a=2; -> int a = 2;

 

Lesson -3 수치형(정수형과 실수형)

() 메모리 크기 비트

 

정수형

Byte (8) Short (16) Int(32) Long(64)

실수형

Float(32) double(64)

 

Lesson -4 문자와 문자열

-문자

C#언어에서 문자란 유니코드 문자 1개를 뜻함.

한 문자 표시시 char a = "가";

문자열 String sweet = "Candy";

문자열의 + 결합

 

Using system;

 

Class sweets {

Static void Main() {

String void Main() {

String candy = "캔디";

Int a = 3 ;

 

String basket = candy + a + "개";

Console.WriteLine(basket);

}
}

 

Lesson 5 –배열

배열은 같은형의 변수 여러 개를 한 개로 모은 것. 대량의 데이터를 취급할 시 복수의 데이터를 차례차례 자동으로 읽어내고자 할 때 배열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.

 

배열의 선언은 new 연산자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수행함.

 

Int [ ] a = new int [ ] { 1, 2, 3, 4};

요소 수를 세지 { } 에 데이터가 몇 개인지에 따라 요소 수 결정

않아도 됨 [ ]안에

보통 줄여서 int [ ] a = {1, 2, 3, 4}; 라고 써도 됨.

 

Int [ ] a = new int [4];

Int n = 1;

A[0] = 1;

A[1] = 2;

A[3] = 3;

A[4] = 4;

Console.WriteLine(a [n]); a[1] 의 값 2를 표시.

 

Int [ ] a = new int [3];

형 배열명 요소수

 

Int [ , ] a = new int [ 2, 3 ]; ->2차원 배열

 

[ 예 ]

Int[ , ] a = {

{ 10, 20 },

{ 30, 40 },

{ 50, 60 }

};

a[1,1] = 0;

console.WriteLine(a[1.0]);

 

Chapter 2 . 연산자

 

1. 대입연산자

 

+= 는 a+=b >>>>>>>>a+b의 결과를 a에 대입 (a= a+b)

-= 는 a-=b >>>>>>>>a=a-b와 같음

%= 는 a%=b>>>>>>>>나머지를 대입

 

2. 산술연산자

 

++은 증가연산자로서 변수의 값을 1증가시킴

--는 감소연산자로서 변수의 값을 1감소시킴

 

전치연산으로

Int x, a= 1; x = ++a; 이럴 경우, x의 값은 2가 됨.

Int x, a =1; x = a++; 이럴 경우, x의 값은 1이 됨.

 

3. 비교연산자

== a와 b는 같다.

!= a와 b는 같지않다.

 

Using System;

Class Compare {

Static void Main() {

Int a = 10, b = 20;

Console.WirteLine("a==b" + (a == b));

}

}

 

실제 컴파일 후 나오는 화면에선

A==b False 라고 나옴

 

True와 False로 표현됨.

 

3. 논리형

 

bool형은 true 또는 false 중 한 값을 가진 변수의 형입니다.

조건식이나 대입식은 논리형의 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bool형에 대입할 수 있습니다.

 

Bool t = (a == b);

 

조건연산자

Bool sel;

.

.

.

Int a = sel ? 0 : 1;

조건식 true일 때 /False 일 때

 

 

 

 

Using system;

 

Class Judge {

Static void Main ( ) {

String right = "정답", wrong = "오답" ;

Bool value;

 

Value = true;

String answer = value ? right : wrong;

     Console.WriteLine(answer);

 

     Value = false;

     answer = value ? right : wrong;

     console.WriteLine(answer);

}

}

 

Lesson 5 – 논리연산자

&& 그리고 (a >= 10) && (a < 50)

|. || 또는 (a == 1) || (a == 100) a는 1또는 100이면 참

! ~이(가) 아니다 ! ( a == 100 ) a가 100이라면 거짓

 

A && B A/B 조건 둘다 충족하는 부분

A || B A와 B중 하나 이상을 충족

A ! A는 반대로 인식

 

* 논리형의 이용

Bool x = ( c == 5 ) x는 5이면 true, x가 5가 아니면 false

Bool y = ( c == 9)

X || y x = true 또는 y = true이면 true

'프로그래밍언어 > 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# 파일 컨트롤 파일 I/O Stream 정리  (0) 2010.12.31
C# 대화상자 및 고급컨트롤  (0) 2010.12.31
닷넷의 배경 및 특징, 네임스페이스가 뭐죠?  (0) 2010.12.31
C# 테이블  (0) 2010.12.27
C# 컨트롤  (0) 2010.12.27